노인의 어지러움증.

Timothy C. Hain, M.D. and Tanya Ramaswamy, M.D.

 

어지럼증은 고령환자에 있어서 매우 흔한 증상이다. 이런 어지럼증의 원인은 대략 5가지 정도로 나눌수 있다. 1) 이과적 (말초성, otologic) ; 2) 중추성 (두뇌, central) ; 3) 내과적 ; 4) 심인성 ; 그리고  5) 하나의 원인으로 설명되지 않는 경우 (unlocalized) ;

이과적 (말초성, otologic) 어지럼증 ;

말초성 어지럼증는 고령에서의 어지럼증의 가장흔한 원인이며 이는 나이가 들면서 BPPV (양성 발성 체위성 현훈증)의 발병률이 증가하는데 기인하는것으로 생각되어진다. 80세이상에서 어지럼증의 50%정도가 BPPV에 의한것으로 이는 전 연령에서 BPPV 유병률 20%와 비교한다면 상당히 많은 노인환자가 BPPV에 의해 어지럼증이 유발된다고 생각되어지는데, 이는 심한 돌발성의 현훈증이 중력에 대한 머리의 위치변화에 의해 유발된다. BPPV는 현재 전정기관에 존재하는 작은 모래알 (이석)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그림 1).  BPPV 는 Dix-Hallpike 수기나 두위 변환검사에 의해 진단이 가능하다. 주위가 빙빙도는 현훈감과 BBPV의 전형적인 회전성 안진이 1-2초후에 발생하여 10초 -30초정도 지속하면 확진할 수있다. BPPV는 거의 대부분 3주간의 Brandt-Daroff 운동요법으로 치료가능하다. (그림 2). Epley 또는 Semont 도수정복술도 매우 효과가 좋지만 이는 전정재활전문 물리치료사나 어지러움증 전문 의사에 의해 시행되는 것이 좋다. 전정억제제(표 1), 또는 진토제 치료도 증상초기나 운동및 도수치료에 효과가 나타나기 전에 사용할 수있고 너무 어지러워 Brandt-Daroff운동을 못하는 경우나 Brandt-Daroff운동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에 사용할 있다. Meclizine이 흔히 사용하는 약물이다.

메니에르병 역시 고령환자에서의 어지럼증의 중요한 원인이고 50 이상에서의 유병률은 매우 높다. 증상은 전형적으로 청력감퇴, 으르렁거리는듯한 이명, 일시적 심한 현훈감, 그리고 편측 이충만감 (귀에 물이들어간 듯한 느낌)등이다. 급성기에는 전정억제제( 1) 진토제가 사용되어지지만 장기적 으로는 저염식이(2 gm/day) 이뇨제 치료가 증상의 악화를 막고 경과를 좋게 수있다. 최근에는 이독성이 있는 겐타마이신을 고막을 통해 주입하는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편측 질환에 90%정도의 효과가 있는것으로 되어있다.

전정신경염은 자연치유가 되는 일회성 질환으로 현훈감, 오심, 운동실조및 안진을 특징으로한다. 자발및 두위변환 안진이 모두 있을수 있으며 자발 안진으로 BPPV 감별이 가능하다. 현훈감은 주로 2-3일정도 지속하며 진토제계열의 약물을 급성기에 사용한다. meclizine 같은 전정억제제 (1) 전정신경염의 중추적 보상을 지연시켜 회복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하여야한다. 기존의 중추신경계질환, 말초신경염, 시력이상, 보행장애를 가진 고령환자는 회복이 느려지며, 전정재활치료가 전정신경염의 회복을 촉진시킨다.

양측성 전정기능부전은 2주이상의 겐타마이신 항생제 치료같은 이독성 약물에 노출되었을때 발생한다. 그러나 스피로케트 감염, 자가면역질환, 고령에 의한 노화 등도 원인이 있다. 현훈감이 없는 동요시나 운동실조등의 증상이 나타날 있으며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Meclizine 같은 전정억제제나 항콜린제 약물(삼환계 항우울제) 사용을 피한는 것이며, 물론 겐타마이신같은 이독성 약물은 반드시 피햐여야한다. 전정재활 물리치료가 회복을 촉진 시키지만 병전상태로의 완전한 회복은 일반적으로 불가능하다. 회복은 전정기능소실의 정도와 개개인의 중추성 전정보상 능력에 따라 차이가 난다.

중추성 어지럼증 (Central Dizziness) ;

중추성 어지럼증은 말초성에 비해 드물지만 흔히 간뇌나 소뇌의 혈관이상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하기때문에 위험한 상태로 진행할 수있다. 청,장년기에 발생하는 기저동맥 편두통에 의한 어지럼증은 고령에서는 드물다. 간뇌및 소뇌의 신경경로의 이상을 초래하는 많은 다른 신경학적이상이 현훈증을 유발시킬수 있으며 중추성어지럼증을 가진 환자들은 수 년 동안 운동실조, 오심, 또는 움직임과 관계된 이상감등을 겪게 된다.

간질발작에 의한 어지럼증은 드물지만 항경련제에 반응이 매우좋으며 병력상 매우 짧은 회전성 어지럼증을 가지게 되며, 환자는 의식소실을 가질 수도 있다.

중추성 어지럼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치료를 우선적으로 시도하여야한다. 예를들어 뇌졸중이 윈인 이라하면 혈관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적 요소를 제거하는 치료를 해야한다. 격심한 회전성 어지럼증 "quick spins" 을 호소하는경우는 뇌파검사가 필요하다. 전정재활치료는 이런경우에 종종 도움을 준다.

내과적 문제에의한 어지럼증 (Medical Dizziness) ;

어지럼증의 내과적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주로 저혈압, 심장이상, 감염, 저혈당, 그리고 투약 중인 약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부분에서의 어지럼증은 실신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고, 발견되지 않은 심부정맥이나 급성 심근경색도 어지럼증의 증상을 나타낼 있다. 약물은 흔한 어지럼증과 운동실조의 원인인데(see Table 2), 특히 노인환자들에 있어서는 많은 종류의 약물복용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약물에 의한 어지럼증은 더욱 흔하다 하겠다. 실제로 약물은 저혈당과 함께 기립성 저혈압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치료는 불필요한 약물을 중단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동일계열 약물중 부작용이 적은 약으로 교체한다. 예를들면, H2 차단제중 혈액-뇌차단막을 통과하지 않는 라니티딘(ranitidine)이 막을 통과하는 시메티딘(cimetidine)보다 어지럼증을 유발시키지 않는다.

심인성 어지럼증. (Psychogenic Dizziness) ;

심인성 어지럼증은 의외로 흔하며, 이는 불안,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신체화증후군 및 꽤병등을 포함하며, 기질적 원인에 의한 어지럼증이 종종 적절한 또는 심한 수준의 불안증과 동반하기에 진단이 쉽지않다. 그러므로 심인성 어지럼증을 진단하는데 있어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겠다.

불안 및 공황 증후군들은 종종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에 반응이 좋지만 일반적으로 전정억제용으로 쓰이는 용량보다는 고용량에 반응한다. 신체화증후군들은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주로 정신과 치료를 권유한다. 꽤병으로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을수 있는데, 특히 직업활동을 방해하는 원인이 되는경우는 객관적인 소견과 기능적인 상태의 정량화를 세밀히 해놓을 필요가 있다.

원인이 분명치 않은 어지럼증 (Unlocalized Dizziness) ;

모든 연령에서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약 1/3은 정확한 진단이 되지 않는다. 이런 환자들은 분명한 원인이 밝혀진 환자들보다 더욱 세밀히 추적 관찰하여야 한다. 경험적인 약물치료와, 정신과적인 접근, 그리고 전정재활치료등이 증상호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결 론

어지럼증은 노인에 있어서 매우 흔한 증상이고, 또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어지럼증의 진단은 이과적인 말초성 문제, 중추성 원인, 내과적인 문제, 그리고 정신적인 문제를 감별하여야 한다. 또한 많은 수의 환자는 정확한 한가지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을 수 있다. 노인에서의 약물복용은 부작용이 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요하며, 전정재활치료가 흔히 증상호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시도되어야 한다.

 


그림 1. BPPV의 병리기전에 관한 가설. 이석부스러기가 난형낭에서 떨어져 나와서 후 반고리관으로 들어가 가장 낮은 위치에 머무런다. 치료는 떨어져 나온 이석을 원래자리로 돌려 놓는 수기를 하는 것으로 난형낭으로 위치된 이석은 흑세포에 의해 용해되어 진다.  

 

Figure 2:

Brandt-Daroff 자가 운동. 각각의 위치를 30초씩 유지하며, 3주동안 아침, 저녁으로 5회씩 시도한다. 

 

표 1. 전정 억제제

 

약물

 

용량

 

부작용

Meclizine antihistamine

(Antivert,Bonine) anticholinergic

12.5-25mg

PO q4-6h

기면

Lorazepam benzodiazepine

(Ativan)

0.5 mg PO BID

경한 기면

의존성

Clonazepam benzodiazepine

(klonopin)

0.5 mg PO BID

경한 기면증

의존성

Diazepam benzodiazepine

(Valium)

2 mg PO BID

기면증

호흡 부전

의존성,

 

표 2: 운동실조를 유발시키는 약물들

 

        항경련제
(e.g., phenytoin, carbamazepine)
항고혈압제와 저혈압을 유발시키는 약물들
교감신경 억제제 (e.g., propranolol, terazosin)
이뇨제 (e.g., furosemide)
혈관 확장제 (e.g., isosorbide, nifedipine)
삼환계 항우울제 (e.g., nortriptyline)
페노티아진계(Phenothiazines) (e.g., chlorpromazine)
도파 효능제 (e.g., L-dopa/carbidopa)
이독성 및 전정억제제
아미노 글라이코사이드계 항생제(e.g., gentamicin)
항콜린제 (e.g., transdermal scopolamine(귀미테), promethazine, amitriptyline, meclizine)
이뇨제 (furosemide)
cis-platinum (항암제)
진정제, 신경 안정제(e.g., barbiturates and benzodiazepines)
시메티딘, 및 그외 약물들..
 

 




Copyright ©2005. Timothy C. Hain, M.D. and Insoo Moon, M.D.


Last Updated: July 21, 2016